[추천] [매력적인 연사] 곽수종&김광석, 경제에 대해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201809121325311621698155.png

 

 

 

안녕하세요. 올댓스피커 입니다. 
경제는 항상 우리에게 어렵게 다가오는데요. 
그런데도 항상 우리는 카드명세서, 영수증 등으로 일상에서 경제를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죠. 
어려운 만큼 가까이 있는 경제에 대해서 명쾌하게 설명해주시는 두 연사님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경제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 곽수종 교수  


201809121327021953821183.jpg

곽수종 교수님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으로 건너가 캔자스대학교에서 경제학 석·박사학위를 취득하셨습니다. 삼성경제연구소 해외경제실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캔자스 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도 근무한 이력이 있으십니다. 또한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학과에서 교수를 맡으시고 현재는 삼성경제연구소 글로벌연구실에서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이십니다. 지은 책으로는 『삼성경제연구소 곽수종 박사의 경제독법』, 『FTA 후 한국』등이 있으며, 경제를 보는 탁월한 분석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포브스>와 같은 경제전문지나 학술지에 곽수종 교수님의 다수의 논문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진화할수록 ‘가진 자는 더 가지게 되고, 없는 자는 더 가난한 삶을 사는’ 모순(?)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누구나 열심히 일하면 부자가 되고, 실패해도 재기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지만, 이 같은 도덕?윤리는 어느새 뒷전이 되어버렸고, 기득권을 가진 부류와 세대는 이를 쉽게 내려놓을 생각을 하지 않는다. 산업화 구조가 심화될수록 빈부 격차와 양극화 문제, 기득권 세력들의 기득권 고착화 노력은 더욱 강해진다. 하지만 이것이 곧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본질이기도 하다. 문제는 ‘정도’와 ‘의식’의 차별화에 있다. ‘1%의 슈퍼 부자들이 99%의 국민 위에 군림한다’는 지적이 자주 언급된다. 경제 성장의 결과에 따라 경제 주체들 사이에 분배의 불균형과 불공정이 발생하는 것은 어느 정도는 불가피하지만, 윤리와 도덕적 가치가 지나치게 결여되면 이러한 기득권의 축적을 부정하고 결코 정의롭지 못한 가치로 공격할 수밖에 없게 된다.


-저서 <곽수종 박사의 대한민국 경제 대전망> 중에서










경제 읽어주는 남자  : 김광석 교수


20180912132814502422078.jpg

김광석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서 산업과 기업경영을 연구했고, 현대경제연구원에서 경제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하는 전문가로서 선임연구원을 역임하였으며,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수석연구원으로 경제와 산업을 연구하고 계십니다. 또한 한양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강의하면서 후학 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포럼에서 경제와 산업을 아우르는 강연을 하시는 교수님이십니다. 또한 국내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들에게도 특강을 통해 경제의 현안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계시는 연사님이십니다.



경제'라는 단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지만 그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매우 드뭅니다. 앞서 본 기초적인 질문에도 아마 대부분이 고개를 갸웃거리며 대답을 망설였을 거에요. 이 책에서는 경제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합니다. 요즘 'ㅇ알못', 그러니까 'ㅇㅇ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줄임말이 유행하고 있죠. 이 책은 경알못, 즉 경제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전국의 모든 경알못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제를 읽어주고자 합니다. 실제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대두되는 이슈들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절대 찾을 수 없는 이야기들을 만나면서 당신도 경알못에서 통쾌하게 탈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서<경제 읽어주는 남자> 중에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경제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는 두 연사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경제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 분들의 강연을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는 옆에 있지만 언제나 어려운 학문이자 일상이기에 여러분들에게 두 연사님들이 큰 인사이트를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섭외 문의하기
  • 강연주제
  • 강연대상
×

관심연사 담기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