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매력적인 연사] 이학연 & 임일 - 구독경제를 통해 경영을 바라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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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올댓스피커입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서비스나 상품을 이용합니다.

이는, 구독경제의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최신 기술을 통해 어떻게 경영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 '경영, 구독경제'을 주제

유익한 인사이트 전해주실 두 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이학연 교수님임일 교수님 인데요.

최신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경영 전략에 대해 말씀 주시는 두 연사님의 강연에 주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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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의 관계 : 이학연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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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학연은 IT, 자동차, 전자, 제약 등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유수 기업들과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학기술의 잠재력을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기술경영 컨설턴트로서 수십 회의 자문과 강연을 통해 경영자와 엔지니어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힘써 왔다. 최근에는 테크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 컨설팅에 집중하고 있다. 연구자로서는 기술전략과 혁신경영 분야에 데이터사이언스를 접목한 융합 연구를 수행하여 40여 편의 국제 학술지 논문과 20여 편의 국내 학술지 논문을 발표했다. 최신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의 관계를 명쾌하고 유쾌하고 풀어주는 강의로 정평이 나 있는 그의 이야기에 주목해보자.

주요 강연 주제로는 <구독경제와 제조업의 서비스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본질은 언택트가 아니다>, <경영을 넷플릭스하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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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비즈니스에서 경영학과 공학을 분리하기가 더 힘듭니다. 넷플릭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이 뭘까요?

다른 기업들이 하찮게 여기던 사용자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남들보다 앞서 맞춤형 추천 ‘기술’을 개발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와 ‘기술’, 요즘 비즈니스 세상을 지배하는 두 가지 핵심 자원이죠.

데이터로부터 숨겨진 기회를 찾는 방법, 발견한 기회를 현실로 만들어줄 기술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방법,

모두 공학이 잘하고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이 말인즉슨, 공학기술과의 융합 없이 경영학만으로는 요즘 비즈니스 세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는 것이죠.

기술과 경영이 만나는 접경 지역에서, 서로 마주한 두 세계를 조화롭게 연결하여

비즈니스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죠.

접경은 중심부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변방이기도 하지만, 서로 마주한 두 세계를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니까요.

"

- 채널예스 인터뷰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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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 구독경제 : 임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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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일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USC) 경영대학에서 정보시스템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 세계를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경영학과에 입학했으나 대학교 입학선물로 받은 Apple II 컴퓨터가 그의 인생을 바꾸어 놓았다. 계산통계학과의 수업을 듣고, 독학으로 BASIC, PASCAL, C, 어셈블러 등의 프로그래밍을 익혔다. 동시에 정보기술이 우리 생활에 가져올 변화의 잠재력에 눈을 뜨게 되었고, 그 후로 정보기술과 비즈니스를 함께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계학습과 빅데이터 분석 방법을 활용해서 온라인과 모바일 상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인터넷에서 등장한 IT 기반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해서 SNS, O2O, 핀테크 비즈니스 전략에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강연을 진행 하고 있다.

주요 강연주제로는 <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4차 산업혁명 기업전략>, <공감과 소통의 경영 - BTS의 사례>, <4차 산업혁명 인사이트>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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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subscription) 서비스의 인기는 다양한 제품을 경험하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와 매출 증대와

시설 가동률을 높이고자 하는 기업의 필요가 맞아 떨어진 결과다.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고객의 취향을 정

밀하게 분석해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기술이 발전한 것이 결정적이다.

고객 데이터를 정확히 취합해 분석하는 기술의 발전이 구독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다.

업종별, 선업별 구독 서비스 모델도 다양해지고, 성공 요인도 모델과 상화에 따라 다를 것이다.

자신의 고객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구독서비스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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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공적인 구독 서비스 현황과 도입전략> 세미나 인터뷰 내용 중에서





콘텐츠를 넘어 식품, 패션 등 구독경제가 우리 일상을 파고들며 산업 전 분야를 혁신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최신 기술들을 통해 어떤 경영 전략으로 기업이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두 연사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구독경제를 어떻게 활용하면 기존 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좋은 말씀을 전해주신

두 연사님의 경영, 구독경제강의

저희 올댓스피커를 통해 문의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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