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강연영상리뷰] 백종화 대표님 강연 <정답이 사라진 시대, 팀장의 역할은?>

20180831110558467751725.png  



6c0d44268daf77e99386aed7c7306bd0_1641278554_0255.png
 


백종화 기업인은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모두 경험하고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스타트업 자문과 CEO 코칭, 대기업 리더 대상의 리더십과 조직문화 분야에 대해 1200시간 이상 강의하고 400시간 이상 코칭을 진행한 HR 전문가다. 매일 성장하고 성공하자는 가치 아래 날마다 개인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글을 SNS에 쓰고 뉴스레터 등으로 발행하며 성장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요즘 팀장은 이렇게 일합니다》 가 있다.


백종화 대표 섭외 바로가기 (Click) … 올댓스피커 




정답이 사라진 시대, 팀장의 역할은?

출처 : EBS비즈니스 리뷰

6c0d44268daf77e99386aed7c7306bd0_1641278697_1909.PNG
 

안녕하세요. 올댓스피커 입니다.

급변하는 사회 가운데 팀을 이끌며 팀원들의 능력치를 끌어내는 팀장의 역할은 더욱 막중해졌는데요.

하지만 인정 받는 팀장, 성공 하는 팀장이 된다는 것은 어렵기만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팀장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팀원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의 성장, 조직의 성공, 그리고 팀원의 성장과 성공을 두고 고민하고 있는

모든 팀장들에게 백종화 대표가 전하는 팀장의 리더십에 대해 함께 들어볼까요?



팀장의 리더십이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10년간 사회가 급변하면서, 일하는 환경 또한 변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정보' 입니다.

과거에는 정보라는 것은 리더들이 많이 갖고 있던 고급 지식을 의미했는데요.

회사안에서 가장 많은 정보/중요한 정보를 보유 하고 있는 사람은 바로 CEO 이며, 정보 우선순위는 CEO > 임원 > 팀장 순으로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10년간 구성원들의 정보 접근에는 변화가 일어났다고 하는데요. 누구든지 정보는 찾을 수 있고, 접근할 수 있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온라인과 모바일의 발전 때문입니다. 즉, 이제는 소수의 리더나 한 명의 경영자가 모든 것을 알 수도, 결정할 수도 없는 시대입니다.

그래서 팀장의 리더십은 더욱 중요해 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럼 백종화 대표님이 말씀하시는 팀장의 리더십에 대해 구체적으로 함께 알아 볼까요?


팀장은 꼭 필요한 직책일까?- 디스오그 프로젝트

구글에서는 '팀장이 필요할까?', '팀장의 역할은 뭘까?', '팀장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 라는 관점에서 세가지 프로젝트를 했습니다.

그중의 첫번째가 디스오그 프로젝트로 소프트웨어 팀내에서 팀장이라는 직위를 싹 다 없앴는데요.

그 당시 2001년도까지만 해도 구글은 대학교의 동아리처럼 자유롭게 일하는 문화가 많이 정착 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더 자유롭게 일을 해보자 라는 캐치프레이즈 안에, 팀장이라는 직위를 없애보자는 실험을 했는데요.

그리고 시간이 흘러 팀장 없이 일해본 팀원들에게 "팀장이 없으니까 일하기에 어떤가요?" 라는 질문을 했을때

팀원들은 "팀장은 있어야 된다" 라고 답했으며, 이후 구글은 다시 팀장 직책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때 팀원들이 요구한 팀장의 역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보고 배울 수 있는 전문적인 롤 모델로서의 역할.

두번째는 좋은 의사결정을 해 줄 수 있는 의사결정자의 역할. 마지막으로 협업 시 동료 간의 거리를 좁혀 줄 수 있는 중재자로서의 역할 입니다.



(중략)

긴 강연을 마치며 대표님께서는 "팀원의 고객은 소비자, 팀장의 고객은 팀원" 이라 하시며

팀장이 성공해야 팀이 성공하고, 팀이 성공해야 회사가 성공한다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좋은 팀장의 역할은 무엇인지, 성공하는 팀장이 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시다면 저희 올댓스피커를 통해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이어지는 강연리뷰는 블로그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클릭 시 이동






×

섭외 문의하기
  • 강연주제
  • 강연대상
×

관심연사 담기

메모